척추측만증

척추 측만증 치료 방법

JoyceholoMD 2024. 10. 19. 14:13
특발성 척추측만증의 치료

 

목차

1. 추적 관찰

2. 보조기 착용

3. 수술 치료

 

▶측만증의 치료 목적은 경도의 만곡은 더 이상 커지지 않도록 하고, 중등도 이상의 만곡은 기형을 교정하고 그 교정을 유지시켜 신체의 균형을 획득하고 기능 및 미용을 개선시키는 것이다. 

 

대부분의 측만증 환자는, 조기에 발견하여 관찰 및 적절한 보조기 착용 등의 보존적인 방법으로 치료하면 심한 기형으로의 진행을 방지할 수 있다. 

 

1. 추적 관찰

▶20도 이하의 유연한 만곡에 대해서는 성장기가 끝날 때까지 3-6개월마다 방사선 검사를 포함한 관찰(follow up)을 계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곡이 증가하는 환자의 경우에는 보조기 착용 등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관찰 치료 >> 더 알아보기(클릭)

 

2. 보조기 착용

측만증을 위한 보조기도 종류와 방법이 다양한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밀워키 보조기(Milwaukee brace)이다.

 

척추측만증 보조기
밀워키 보조기와 흉요천추 보조기 (출처: 구글 이미지)

 

▶밀워키(Milwaukee) 보조기는 허리의 윤곽을 따라 잘 만들어진 골반 거들(girdle)과 후두부를 받치는 occipital pad, 앞쪽 목 부분의 throat mold, 후두부와 골반부 사이를 상하로 당기는 받침대인 upright(금속대), 측방으로 돌출부를 누르는 측방 패드(pad)로 이루어져 있다. 경흉추부에 측만증이 있는 경우 사용된다.

흉요천추 보조기(thoracolumbosacral oothosis, TLSO)는 겨드랑이까지 오는 보조기로, 목 부분의 받침이 없어 간편하고 보기도 좋지만, 하흉부, 흉요부요부 만곡에만 효과적이다. 보조기의 작용기전은 만곡의 돌출부위(첨부 척추체)를 압박하여 교정력을 발휘한다. 

밀워키 보조기의 교정력 >> 작용기전

 

보조기 치료의 적응증은 만곡이 유연성이 있으며 20-40도 크기의 만곡으로, 골격 성장이 2년 이상 남아 있는 진행성 환자에서 가장 효과적이다. 만곡의 각도가 50도 이상이거나 성장이 거의 완료되어 유연성이 없는 만곡에서는 효과가 없으므로 이런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한다. 

수술 적응증 >> 알아보기(클릭)

 

보조기 착용은 매일 22-23시간 full-time으로 착용할 것을 권고하며, 보조기 착용 후에도 일상생활 활동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므로, 입은 채로 자고 학교에 다니며 체육 활동도 할 수 있다. 보조기는 대개 성장이 끝날 때까지 착용하는데, 성장이 종료되어 보조기 착용을 중지할 때에는 기간을 두고 서서히 착용시간을  줄여나간다.

 

보조기 치료의 결과는 다양하나, 대체적으로 보조기가 만곡의 진행은 방지하지만, 교정에는 큰 효과가 없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보조기를 착용하는 동안에는 만곡이 현저하게 교정되지만, 성장이 완료된 후 보조기를 떼고 나면 대개는 원래 각도로 되돌아간다.

 

보조기 치료에도 불구하고 만곡이 진행할 확률은 10-15% 정도이며,  40도 이상의 만곡, 환자의 비순응도, 흉추 전만이 심할 경우, 상부 흉추나 흉추 만곡, 이중 흉추 만곡 등에서 보조기 치료 시 예후가 나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조기 치료의 합병증으로는 보조기 착용으로 인한 피부 압박이나 자극, 부정 교합, 위축감이나 스트레스 등 정신적 문제 가 있을 수 있다. 보조기 착용의 대상이 되는 대부분의 측만증 환자가 사춘기 청소년이므로 육체적 불편함뿐만 아니라 수치심이나 스트레스, 정신사회적 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음을 고려하여 보조기 착용이 반드시 필요한 환자를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수술적 치료

 

수술 치료의 적응증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만곡이 이미 상당히 진행되어 외관 상 용납될 수 없을 정도로 기형이 심하고 보존적 치료로 교정이 되지 않거나, 교정이 되어도 유지되지 못하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한다. 

 

둘째, 성장기 아동에게 보존적 치료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진행하는 만곡으로, 성장기 아동에서 발견한 40도 이상의 만곡은 수술이 가장 좋은 치료법이다.

 

그런데 수술에 의하여 유합이 이루어진 척추에서는 성장이 일어나지 못하므로 수술은 가능한 한 10세 이후로 연기하는 것이 기본이다. 그러나 구부러지고 튀어나온 등보다는 짧고 곧은 등이 더 낮다고 보기때문에 만곡이 아주 심한 경우에는 그 이전에 수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셋째, 성인에서 체간의 불균형이 심한 경우와 이차적으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로, 특히 요추 만곡에서 요통이나 장골능 통증이 자주 나타난다. 

척추측만증 수술적 치료
척추측만증 수술 치료. 금속 고정기기, 나사못 삽입술, 고정술, 유합술 (출처: 구글 이미지)

 

▶수술적 치료의 원칙은 다양한 금속 내 고정물을 사용하여 교정 신체의 균형(balance, compensation)을 회복한 후, 척추 유합술로써 교정을 유지하는 것이다.

 

갈고리(hook), 척추 경 나사(pedicle screw) 등을 척추의 여러 부위에 고정시킴으로써 압박, 신연, 역회전(deratation) 등을 통해 뛰어난 삼차원적 교정이 가능하며 강한 고정력을 가지고 있는 기기술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By Joyceholo | 2024년 10월 19일

 함께 보면 좋은 글 
척추 측만증 진단 검사
방사선 사진, 콥각도 측정